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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guistics

중세국어 시상체계에서 고려해볼만한 것

by 앎의나무 2006. 5. 10.

※ 15세기 어형은 작은 따옴표에, 현대의 의미는 중괄호에 나타냈다. 단 현대국어에 대응하는 어휘가 없는 경우 중괄호 안에 큰따옴표를 쳐 그 뜻을 풀이하였다. 읽었을 때 현대어와 어감이 많이 다르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일 우측에 슬래시를 이용해 미국식 알파벳표기로 음가를 전사해 보았다.

※ 아래아나 반치음 순경음 등이 들어간 음절은 괄호를 사용해 그 안에 알파벳으로 적었다. 거의 예외 없이 순경음과 반치음(예외가 몇 있다)은 초성에서만 쓰였다.

→ 해당음절의중성자(중 하나인)ㅏ가 아래아임을 나타내기 위해 aa를,

→ 초성자 ㅅ이 반치음임을 나타내기 위해 z를,

→ 초성자 ㅂ이 순경음임을 나타내기 위해v를 사용하였다.

1. 해라체 의문형 어미에서 보이는소위 원칙법 '-니-'와 추측법 '-리-'의 배타적인 분포.

("녀, 뇨"는 있지만 "리녀, 리뇨"는 없다. 반면, '더뇨, 더냐', '나(aa)뇨' 등은 있다)

2. "~고 잇-" 구성에서 '나(aa)'가 결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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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 가설들

; '리'-'더'-'나(aa)'의 시상체계가 잘 못 짜여 있는 것은 아닌지. '니'는 '리'와 짝을 맺어야 하는 것은 아닌지.

; 나(aa)에 순간상이나 기동상의의미가 있는 것은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