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

칭찬 받아 마땅한 Daum 영어 사전 서비스

by 앎의나무 2008. 11. 2.
다음의 영어 사전 서비스가 한국 웹사전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려고 한다. 코퍼스 언어학에서는 오래전부터 웹 문서를 코퍼스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우선, 다음 영어 사전 서비스가 웹에서 문례를 검색해 주는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USENET 등 영어 화자들이 많이 드나드는 사이트 등 나름 검색 대상 사이트의 기준도 적절해 보인다. (정확하게 어떤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하는지 본인은 아직 잘 모른다)

한편, 사용 기반 사전이 아닌 Oxford 영영사전 서비스까지 해주고 있어서 전통적 영어 문법 지식도 제공해 주고 있다. Collins COBUILD 같은 사용 기반으로 구축된 사전의 장점은 근래에 사람들이 많이 쓰는 용법이나 구문 등의 우선 순위를 알 수 있다는 점이지만, 결정적으로 사전으로서 제공해야 마땅한 중요한 정보들을 누락하게 된다. 즉, 어휘들의 현재적 용법에 기반하다보니 해당 어휘의 역사적 정보나, 의미 파생 관계 등이 파악되지 않는다. Daum 영어 사전 서비스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Oxford 사전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사용 기반 사전의 장점은 웹 문서에서의 문례 검색과 통계적인 문체 정보(공식/비공식, 구어/문어)를 통해 유지하고 있다.

이 정도면 칭찬 받아 마땅하지 아니한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서비스를 향한 다음의 진화를 기대하며ㅡ.

다음 영어 사전 서비스 : http://engdic.daum.net/dicen/view_top.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