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

Three conceptualizations of events

by 앎의나무 2008. 11. 17.

localist approach, aspectual approach & causal approach

 - 사건 구조를 어떠한 틀에서 개념화하느냐에 따라 의미역 관계에 대한 이해가 근본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세 관점은 서로 얽혀 있다.

 

localist approach

모든 동사의 해석에서, location과 motion으로 의미역의 양상들이 환원된다. 이를 바탕으로 확장이 이루어진다. 사람이 세계를 인식할 때의 기본적 틀이 위치/공간이라는 점에 바탕을 둔다.

<location event> ; 어떤 장소에 어떤 관계

<motion event> ; 사물과 경로, causative event 떨어트렸다, permissive event 놓았다

대상과 위치의 관계는 세 가지이다. 1) 대상으로서 어떤 개체가 출현; 2) 참조 대상으로서 어떤 개체가 출현; 3) 어떤 관계가 공간적 표현의 장에서 위치에 의해 역할이 가정된다.

표현의 장에는 1) 위치적 장, 소유적 장, 감정적 장이 있다.

문제; chew, cry, knead, juggle, play 등은 행동과 위치의 특성을 모두 가진다. 즉 행동과 위치로 모든 동사가 분석될 수는 없다.

 

aspectual approach

사건의 시간 구조; telic - atelic / durative - punctual

state ; atelic

activity ; atelic

accomplishment ; telic + durative

achievement ; telic + punctual

동사에 결합하는 요소에 의해 시간 구조에 변화가 생긴다. ‘run, run to store’ telicity에 변화가 보인다; 이런 현상을 compositional build라고 한다.

telicity를 이해하는 두 가지 상호 보완적 방식 ; result에 초점 / event 내부 구조에 초점(incremental theme; path object); the soup was cool (state)/ the soup cooled (achievement)/ Alex cooled the soup (acomplishment, 80도로 낮아진 것도 낮춘 것)

원형적 타동사는 파괴하다, 자르다, 열다 같은 행위자-피위자 동사이다; 이들 동사가 나타내는 행위는 다음과 같다 - 행위자가 피위자에 계속적으로 행동을 가하여 변화를 유발. 이러한 동사의 직접 목적어는 전형적으로 incremental 대상이다; 동사는 전형적으로 accomplishment이다. 여기에서 벗어난 동사는 타동사성이 덜하게 마련이다. (창조 동사에 응용해 볼 것)

 

causal approach

인간이 세계를 인과로 해석한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사건을 인과적 연쇄 (causal chain)로 모델링한다. 이 연쇄는 사건에 속한 두 참여자가 연관된 분절들의 연쇄로 구성된다; 각 참여자는 하나 이상의 분절에 속할 것이다.

단순 사건은 인과적 연결망의 하나의 분절이다; 단순 사건은 인과적 연쇄를 만들지 않는다; 단순 사건에는 힘의 이동이 포함된다; 힘의 이동의 비대칭적이다.

사건에 대한 윤곽화의 시작점과 끝점~~ 118p (51) 참조.

1) agent / patient
2) cause / effect
3) initiator / endpoint

1), 2)는 인과성을 공유한다.
1), 3)은 incremental, entailment가 같다.
2), 3)은 사건의 순서적 진행에서 같다.

in Chap. 4, Argument re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