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

Pamela Downing 1977

by 앎의나무 2008. 10. 21.
Pamela Downing 1977, On the creation of English compound nouns, Language 53-4, 810-42.

N+N 합성어가 만들어지는 원리/제약 등을 몇 가지 실험을 통해 살핀 논문.

이미 존재하는 합성어가 아니라 N+N형 합성어를 새로 만드는 실험을 통해서 연구.
- 그림을 보여주고 명칭을 붙이는 실험
- 맥락을 제거한 채, 새로 만든 N+N합성어의 의미를 도출하도록 한 실험
- 새로운 N+N형 합성어들에서 가능할 것 같은 다양한 의미를 보여주고 랭킹을 매기게 한 실험.

결과
1. 제약이 존재하더라.
- 수식어인 구성원은 분명히 지각 가능한 관계를 핵의 지시물에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경향. 두 요서의 동시 발생이 불가능한 경우는 선호되지 않는다.  예. circle-squre
- 두 요소 사이의 근접성을 부정하는 방식의 관계를 가진 합성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예. cousin-chair / 사촌이 아닌 사람을 위해 마련된 의자.
- 두 요소가 같은 문맥에서 동시에 나타날 가능성이 거의 없으면 허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예. bird-door. 관계가 없는 두 요소 사이에는 해석의 가능성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2. 합성 관계들은 비한정적이더라. 그러나 일정한 경향은 있더라.
- 실세계의 모든 정보의 유형을 지시하는 부류를 제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합성 관계들의 목록들 가운데는 겹치는 것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이는 합성  관계가 결코 임의적이지 않음을 보여준다. 필자는 다음의 관계가 매우 현저하다고 정리한다.
- 전체-부분/ 반-반/ 부분-전체/ 합성물/ 비유/ 시간/ 장소/ 원천/ 생산물/ 사용자/ 목적/ 직업
- 오리발/ 남여/ 추시계/ 나무가구/ 거북선/ 아침강독/ 서관수업/ 비단잠옷/ 꿀분비선/ 교수식당/ 버스티켓/ 중국요리사

3. 제약들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 합성 관계는 핵명사의 의미적 부류에 어느 정도 좌우된다.
- 합성 관계는 너무 뻔해선 안 된다. 예측 가능성이 낮아야 한다. 책-소설
- 영구적인 관계를 맺는 요소 사이에서 합성 관계가 잘 형성된다.

4. 평가
- 합성어의 두 유형 /지시적인 것 - 부류적인 것/을 엄밀히 구분하는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