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

글쓰기

by 앎의나무 2007. 1. 24.

비효율적 글쓰기

*시행착오를 통한 문장쓰기

ㅡ생각나는 대로 이리저리 쓰다가 지우다가 하는 버릇은 단기기억에 부담을 주고 스스로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 완변학 초고 쓰기

ㅡ초고에 완벽한 글을 쓰겠다는 계획은, 생각이 완전히그리고 충분히 정리되지 않는 한 어렵다. 거의 불가능하다.

*영감 기다리기

ㅡ기다리다 보면 글을 쓸 영감이 떠오를 것이라는 기대는 환상이다. 영감은 저절로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

ㅡWallas의 창의성 이론에 따르면 영감은 준비와 부화기를 지나야 나타나는 것이다. cf. 1) 준비 - 2) 부화 - 3) 영감 - 4) 확정

효율적 글쓰기

* Brainstorming

ㅡ생각, 이미지, 단어, 구, 절 수준에서 쏟아내고 수집한다. 이때의 마음가짐은 완벽주의의 배제이다.

* WIRMI

ㅡ 생각대로 적고 일시 만족해하기 전략을 구사하라. 완벽한 글을 쓰려고 하지말고, 생각을 언어로 변용하라. 내가 정말로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스스로게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생각이 정리되고 문장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 빨리 쓰기 전략

ㅡ 생각의 속도가 쓰기/타자보다 빠르다. 일단 쓰고 나중에 고치면 된다. 아이디어를 글자로 묶어두자.

* memo 기법

ㅡ설명 패스

* 계획 단계

ㅡ 글을 쓰기 전의 계획 단계에 할애한 시간의 양과 투자한 에너지에 비례하여 좋은 글이 나올 가능성은 높아진다.

* 맥락의 이해

ㅡ 글쓰기의 수사학적(혹은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라

ㅡ 곧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나를 둘러싼 주변을 이해해야 한다

* 글쓰기도 활동이다

ㅡ 화행론의 기본 명제 to speak is to act, 마찬가지로 글쓰기 자체를 일련의 목표지향적 활동이다.

* 재삼강조하는데, 고쳐쓰기를 항상 염두에 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