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Bybee

언어학의 창발주의자 모델

by 앎의나무 2008. 4. 24.


1. 첨부한 글은 고려대학교 국문과 대학원 음운론 공부모임의 발제문입니다.

2. 번역 및 각주는 쟝이 한 것입니다. 초벌 번역이라 오타 비문 다량 발견될 듯합니다.

2'. 예상되는 시나리오

[장면1] 채찍: '오타 비문 죄송' / 독자: '우갸갸 벅역이 이게 뭐냐'

[장면2] 채찍: '싫으면 그냥 가든가-' / 독자: 님하 완전 쵝오!"

3. 그림 및 인용문의 출처는 원전텍스트를 참고하세요. 원전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Brian Macwhinney (Carnegie Mellon University) : Emergentist approaches to language, In Bybee and Hopper (Eds) Frequency and Emergence of Linguistic Sturcture, 449-70. John Benjamin, 2001.

 

 

소개글...


 많은 언어학자들이 언어를 창발 구조로 보는 쪽으로 끌리는 이유는 간단하다 : 제약 기반의 음운 현상 설명이나, 규칙 기반의 통사 구조 설명이 지난 40년간의 노력에도 실패했다. 언어학자들은 자신들의 방법론을 의심했고 보다 역동적인 접근법을 찾아 나섰다.

 몇몇 언어학자들은 창발주의가 언어 기술(記述)이라는 든든한 일로부터 자신들을 분리시킬까 걱정한다. 기제에 의한(mechanistic) 분명한 대안 없이 구조화된 언어 기술을 포기하는 것은 분명 잘못이다. 창발주의는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하고 기제에 의한 기술을 제공하는 데 완전하게 헌신한다. 그러나 창발 기제의 정확한 모양을 발견하는 것은 작은 일이 아니며 분명한 기제에 기반한 대안이 공식화되기 전에 전통 언어학의 기술을 포기하는 것은 무모하다. 창발주의의 즉각적인 응용가능성에 대한 어느 정도의 회의주의를 간직하면서, 창발주의가 무얼 줄 수 있는지 이해하기를 우리는 원한다. 언어의 창발 과정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조직화하기 위해 "무엇으로부터의 창발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곧, 어떤 관련 외부 영역에서 발생한 제약으로 인해, 목표 영역의 언어 행위가 창발되는 방식을 볼 수 있기를 원한다. 가령 창발주의자의 설명은 성도(vocal tract)에 가해지는 생리학적인 제약으로부터 음운론적 구조가 발생하는 것을 보인다. 이런 설명은 외부적 결정을 상기시킨다. 기술의 층위 중 하나의 모습이 다른 층위의 패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비슷하게, 창발주의자의 통사적 설명은 어순의 다양성이 형태론적 표지의 패턴으로부터 생겨나는 것을 보여준다.


(이하 첨부화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