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경험적이고 전통적인 기술을 경멸하여 잊어버리게 하는 곳이다.
보편적인 지식이라며, 현실과 동떨어진 사실과 수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생태계나 문화와는 동떨어진 종류의 지식만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므로, 아이들이 배우는것은 본질적으로 합성된 것이고 살아있는 맥락에서 유리된 것이다.
서양의 교육체계는, 온 세계의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의 환경에서 나오는 자원을 무시하고 똑같은 자원을 사용하도록 가르침으로써 우리 모두를 더 빈곤하게 만들고 있다. 이런 식의 (정답이 있고, 현실성이 결여된) 교육은 인공적인 결핍을 만들어내고 경쟁을 유발한다.
전문가들이 받은 교육은 보다 넓은 문화적, 경제적, 생태적 조건을 인식하지 못하게 한다.
현대교육은 지역의 자원을 무시할 뿐 아니라 더욱 나쁘게는 라다크 아이들에게 자신과 자신의 문화를 열등한 것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그들은 자부심을 빼앗겼다.
현대적 교육은 글을 읽고 수리를 깨친 사람의 비율을 높인 것 같은 명백한 이점을 갖게 해주었다. 그러나 그렇게 함녀서 교육은 라다크 사람들을 서로서로에게서, 그리고 땅으로부터 유리시켰고, 그들을 세계경제라는 사다리의 제일 아래칸에 자리잡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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