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_______________기획주제발표에서
*임베딩에 대해
- 타깃 표현과 함께 나타나는 표현(친구들) 각각이 별도의 차원을 구성함
- 타깃 표현이 각 차원에 대해 가지는 점수가 부여됨
- 거대 차원의 공간에서 타깃 표현들 간 거리가 가까우면, 즉 함께 나타나는 표현들이 많이 겹치면, 분포의미가 가깝다고 보는 것
- (이도길 선생님이 보인 변형) 통시적인 변천을 보기 위해 차원을 구성하는 표현을 고정하고 타깃 표현의 위치 이동을 보이면 변화를 보다 직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음!!!!!
*이도길 선생님 발표에서
- 구글 북스 엔그램 뷰어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찾아 봐야겠다)
- 전처리
> 문자 정규화: 화완 문자를 대표형으로 변환. 예) 金(금; U+F90A) → 金(김; U+91D1)
> 문장, 문단 구분: 태그로 구분, 또는 패턴 매칭 기반 문장 분리
> 한자-한글 변환: 한자어-한글 사전, 한자-한글 테이블, 드음법칙, 최장일치 분석법; 유니코드 한자-한글 자동 변환 연구 및 구현(이도길2024)
> 형태소 분석: 고려대 민연의 KAMT (기계학습 기반 확률 모델)
- 민족문화연구원 신문 코퍼스 가공 서비스
> corpus.korea.ac.kr
> 물결21코퍼스; 동아일보코퍼스, 근대잡지코퍼스
> 기능: 단어빈도, 공기어 분석, 관련어 분석, 용례검색
*카카오 이민철 선생님이 소개한 토픽 모델링
- 학생들과 해 볼 수 있을지?
- 유튜브로 공부하라심
________________일반발표에서
'-만 봐도', '-만 해도' / '-까지만 해도' / '당장'(이의종 선생님 발표)
: 대안 집합과 비교하여 개념적 접근성이 높은 사례를 제시
:: 개념적 접근성에 의한 척도함축
: 메타담화표지
::친숙화/주의환기, 설득력제고, 의문이나 모순지적(가까울수록 극대화됨)
: '만 해도' 투명>불투명(개념적 접근성)
:: '만 봐도'가 먼저
→ 개념적 접근성이 높은 대상 제시(친숙화/주의환기) → 낮은 대상과 대비(설득력제고/모순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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