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채찍
“「조선어입말체연구 」(김상호, 사회과학출판사, 1989.), 제 1 편”의 요약
Ⅰ 입말체의 본질과 일반적 특성
1절 입말체의 본질
입말을 통한 언어생활에 어울리는지, 글말을 통한 언어생활에 어울리는지에 따라 입말체와 글말체를 구분한다. 입말체는 이야기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계속 바뀌면서 소통이 진행된다. 따라서 주로 대화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반면 글말체는 혼잣말을 기본으로, 주로 글말로 실현된다.
그러나 입말체가 언제나 입말, 대화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글말체 역시 언제나 글말, 혼잣말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입말체, 입말, 대화는 서로 구분되고 글말체, 글말, 혼잣말도 서로 구분된다.
글말체와 입말체의 차이는 다음의 원인에 기초한다. 1) 문자의 발생과 더불어 문자생활의 영역에 맞게 글말체가 형성이 되어 점차 입말과 차이가 생겼다. 2) 글말은 참조 맥락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입말보다 더 구체적인 서술과 완전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3) 입말체가 일상생활에 쓰이는 반면, 글말체는 사회·정치·외교·과학·기술·문학·예술 등의 전문 분야에 쓰이므로 서로 다른 언어적 특성을 갖게 되었다. 4) 입말체의 기초가 되는 입말은 즉각적으로 만들어지지만 글말체의 기초가 되는 글말은 신중한 선택과 수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2절 입말체의 일반적 특성
입말체는 다음의 특성을 지닌다. 1) 발음, 어휘, 문장 등이 간결한 구조를 가진다. 2) 풍부한 변이형과 다양한 문장 구조가 나타난다. 3) ‘넌 짜장이냐?’ 같은 논리적인 비약이 나타난다. 4) 청자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반영된다. 5) 말하는 사람의 개성이 뚜렷이 나타난다.
Ⅱ 입말체의 어음론적 특성
1절 모음과 자음의 발음
1. 모음의 발음
1) 모음의 약화현상
빠른 대화상황, 낮은 긴장도 등에 의한 불완전한 조음으로 ‘ㅡ, ㅜ, ㅣ’의 발음이 짧아진다. ‘노을’, ‘매일’, ‘겨울’ 등.
2) 모음의 바뀜현상
‘ㅚ’는 발음이 극히 어렵기 때문에 흔히 ‘ㅞ’로, 드물게 ‘ㅙ’, ‘ㅔ’로 발음된다. 2음절 이하에서 ‘ㅗ’가 ‘ㅜ’로 바뀌기도 하는데 역시 발음을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학교로~학교루’, ‘도로~도루’, ‘삼촌~삼춘’ 등.
3) 모음의 변화현상
(1) 앞모음되기
모음이 후행하는 ‘ㅣ’, 반모음 ‘j’의 영향을 받아 전설화되는 현상이 있다. ‘아끼다’
(2) 둥근모음되기
일부 평순 모음이 순음의 영향으로 원순모음으로 발음되는 현상이 있다. ‘기쁨’
2. 자음의 발음
1) 자음의 약화현상
‘ㅎ’의 약화가 나타난다. ‘알뜰하다’
2) 된소리화의 경향
평음이 경음으로 발음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동그라미’ 등. ‘정도’를 헤아릴 수 있는 대상이나 행동,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들에서 나타난다. 된소리화된 단어가 그렇지 않은 것보다 그 정도가 더 강하게 느껴진다. 된소리화는 발음기관의 긴장 정도와 관련이 되며, 주로 단어의 첫소리에서 이루어진다.
2절 소리빠지기와 소리줄이기
입말체의 어음론적(음운론적) 특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리빠지기와 소리줄이기 현상이다. 입말체에서는 언어행위가 순간적으로 빠른 속도로 진행이 되는데, 단위 시간 내에 발음할 수 있는 음절수에는 한도가 있으므로 일부 단어에서는 단순히 빨리 발음하는 것만이 아니라 소리가 줄거나 빠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입말체는 구체적인 환경에서 구사되므로 이렇게 소리가 빠지거나 줄어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1. 소리빠지기
소리 빠지기는 말소리의 약화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강세가 없는 약한 음절에서, 모음이 연속할 때 등의 환경에서 소리 빠지기가 나타난다.
1) 모음빠지기
(1) 홀모음빠지기
① 모음 ‘ㅡ’의 빠지기 : ‘다음’, ‘마음’, ‘가을’, ‘처음’
② 모음 ‘ㅣ’의 빠지기 : ‘제일’, ‘우리 (엄마)’, ‘이비인후과’ ; ‘거기에’ ; ‘~지 않다’
③ 모음 ‘ㅜ’의 빠지기 : ‘무우’, ‘슬기로운’, ‘부러움’
④ 모음 ‘ㅗ’의 빠지기 : ‘보오’,
⑤ 모음 ‘ㅏ’의 빠지기 : ‘개암’ ; ‘용하다’, ‘튼튼하다’
(2) 짧은 모음요소의 빠지기
겹모음(이중모음)의 짧은 모음(반모음)이 빠지기도 한다. ‘내의’, ‘거의’, ‘무늬’ ; ‘의의’
2) 자음빠지기
(1) 자음 ‘ㅎ’의 빠지기
① 모음과 모음사이에서 : ‘좋아’, ‘넣어’
② 울림소리와 모음사이에서 : ‘조용히’, ‘튼튼히’ ; ‘옳아’
(2) 자음 ‘ㅅ’의 빠지기
‘그것’, ‘저것’ 등.
이밖에도 ‘고만두다’과 ‘관두다’로 줄어들 때처럼 ‘ㅁ’이 빠지는 현상도 있다.
3) 소리마디의 빠지기
(1) 대표적인 경우
① ‘르’의 빠지기 (책 오타) : ‘나를’
② ‘느’의 빠지기 : ‘나는’, ‘저는’
③ ‘그’의 빠지기 : ‘그것’, ‘그거’
④ ‘러’의 빠지기 : ‘이렇게’, ‘저렇게’
⑤ ‘시’의 빠지기 : 보조용언 ‘싶다’
이밖에도 ‘-면’의 ‘ㅕㄴ’이 빠지기도 한다. ‘늦으면’, ‘그러면’
(2) 여러 소리빠지기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
① 자음빠지기 + 모음빠지기 : ‘저것을’ ; ‘놓은’
② 자음빠지기 + 소리마디빠지기 : ‘그것’
③ 자음빠지기 + 모음빠지기 + 소리마디빠지기 : ‘그것은’이 ‘건’으로.
2. 소리줄이기
1) 모음줄이기
① VV → V : ‘아이’, ‘그것이’, ‘사이’
② VV → GV : ‘남기어’, ‘보아’
③ VGV → V : ‘하여’
④ VGV → GV : ‘되여’
⑤ VVV → GV : ‘이 아이’
⑥ VVVV → GV : ‘이 아이를’ (‘저 아이를’ 같은 경우 서울말에서는 ‘젤’로 된다.)
2) 자음줄이기
거센소리되기와 된소리되기가 있지만, 입말에서는 된소리되기만 나타난다. ‘어디다’
3. 소리빠지기와 소리줄이기의 얽힘
1)모음빠지기와 소리줄이기의 얽힘
① 모음빠지기와 거센소리되기 : ‘조용하지 (않다)’
② 모음빠지기와 된소리되기: ‘어디다’
2) 자음빠지기와 모음줄이기의 얽힘
‘놓아라’는 ‘ㅎ’이 빠지면서, ‘그것이’는 ‘ㅅ’이 빠지면서 모음축약이 나타난다. ‘뭐’, ‘관두다’
3) 소리빠지기와 소리줄이기의 복잡한 얽힘
① 두 개의 줄이기와 하나의 빠지기 : ‘그렇지 않다’, ‘옳지 않다’, ‘좋지 않다’
② 두 개의 빠지기와 하나의 줄이기 : ‘어떻게 하구’
3절 입말체의 억양
언어행위는 문장을 단위로 하며 문장은 억양을 항구적인 표식으로 하고 있다. 억양은 단어들을 하나의 문장으로 묶어주는 요소이다. 글말체에도 억양은 잠재적으로 존재한다. 다만 입말체에서처럼 다양한 양상을 띠지 못한다.
1. 입말체에서의 억양의 중요성과 특성
1) 입말체에서의 억양의 중요성
입말체 문장에서는 토가 붙지 않은 단어, 바뀐 어순, ‘불완전한’ 문장 구조 등이 많이 쓰이므로 억양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같은 단어 결합이 억양에 따라 다른 문장이 될 수 있다. (31쪽, 그림1) ‘책’, (33쪽 그림3) ‘뭐?’.
억양은 ‘비웃음, 비꼼, 야유’ 등을 나타낼 수도 있다. ‘거참 잘 됐다.’, ‘대단히 빠르군’. 이밖에도 억양으로 ‘기쁨, 반가움, 즐거움, 슬픔, 노여움’ 등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한편, 억양은 대우 관계 표현에서도 이용된다. 어른에게 너무 빨리 말하는 것은 실례이다.
2) 입말체에서의 억양의 특성
입말체의 억양은 다양하고 섬세하다. 문말의 억양 패턴들은 다양한 기능을 부담하고 있다. 소리빛갈(어조), 끊기(휴지), 속도(발화속도) 등이 상황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이용된다.
입말체는 억양의 굴곡과 변화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억양의 패턴, 어조, 휴지, 발화속도의 변화가 다채롭게 실현된다. 입말체에서는 뜻마루(초점요소)도 상대적으로 두드러진다. 입말체에는 뜻마루만으로 이루어진 문장도 많다.
입말체의 억양에는 화자의 개성적 특성이 뚜렷이 반영되어 있다. 화자의 발음생리적 능력과 수준, 말버릇, 건강상태나 심리상태, 방언적인 영향 등을 억양을 통해 알 수 있다.
2. 입말체에서의 소리마루
1) 뜻마루의 기능
(1) 문장구성에서의 뜻마루의 기능
뜻마루를 가진 문장성분은 언제나 문장에서 중심적이다. 근거는 다음과 같다.
① 생략되지 않는다.
② 자체로 문장이 된다. : ‘(어디에 갈래?) ; 매점!’, ‘매점에 가자 ; 매점?’
③ 문장에 들어간 단어들은 뜻마루를 가진 단어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④ 대화에서 주는말 문장의 뜻마루가 받는말 문장의 뜻마루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
(2) 내용전달에서의 뜻마루의 기능
① 내용 가운데 ‘새것’을 나타내는 부분에 온다.
② 이야기되는 내용 가운데 더 중요한 것을 나타낸다.
③ 말하는 사람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을 나타내는 부분에 온다.
④ 강조하려는 부분에 온다.
⑤ 같은 행동이나 사실과 관련된 대상 가운데 어느 한 대상을 지적할 때 그 대상을 나타내는 단어에 온다. : ‘수영이야 수남이보다 철규가 낫지.’
⑥ 자신의 입장을 밝힌 다음 상대의 입장을 물어볼 때 상대방을 나타내는 단어에 온다.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많거나 한 경우에 한 문장에 여러 뜻마루가 있을 수 있다. ‘내가, 어제, 정문 앞을 지나가는 널 보았다.’
2) 길게 내는 소리마루의 기능
① 반대의 뜻을 가진 단어를 통해 야유를 나타낼 때 : ‘대단히 좋다’
② 놀라움을 나타낼 때 : ‘진짜로 진짜?’
③ 어떤 성질이나 상태의 정도가 큼을 나타낼 때 : ‘큰 곰이 나타났어’
④ 열거할 때 : ‘우리 농장엔 사과, 배, 복숭아, 살구, 포도, 없는 과일이 없답니다.’
⑤ 반가움, 기쁨을 나타낼 때 : (42쪽, 그림6)
⑥ 평가하거나 칭찬할 때 : ‘좋아, 가슴을 쭉 펴’, ‘이제 됐어, 좀 쉬어’
⑦ 앞에서 한 말을 되풀이하여 대답할 때 : ‘날씨가 추워진대요 ;뭐? ;날씨가 추워진대요.’
⑧ 가볍게 행동을 요구할 때 : ‘집에 와서두 공부해야 돼.’
⑨ 다짐을 받기 위해 물을 때 : ‘또 말대답질을 하겠니, 안하겠니?’
⑩ 상대방에 대해 불만이나 걱정을 표시할 때 : ‘옷차림이 이게 뭐냐?’
⑪ 상대방을 설복·확신시킬 때 : ‘그 공장을 구경할 수 있나요? ;그럼 오기만 하라구.’
⑫ 자신에 대한 못마땅함, 불만을 표현할 때 : ‘이러다간 차를 놓치겠다. 서둘러야지.’
3. 입말체에서의 끊기
1) 문장구성에서의 끊기의 기능
입말체에서는 바뀐 어순이 많고, 마지막 단어의 형태도 다양하기 때문에 문장의 한계를 정하는 문제가 어렵다. 입말체 문장 구분의 가장 중요한 표지는 끊기이다. ‘길게끊기’는 문장 뒤에만 온다.
또한 같은 단어의 배열도 끊기에 따라서는 전혀 다른 문장이 되기도 한다.
‘우리// 언니 책/ 아까/ 가져왔어’ ; (우리가 언니의 책을 -)
‘우리 언니// 책/ 아까/ 가져왔어’ ; (우리 언니가 책을 -)
‘우리 언니 책// 아까 가져왔어’ ; (우리 언니의 책을 -)
2) 감정정서표현에서의 끊기의 기능
① 격양 : ‘이번 학기엔/ 꼭/ 1등을/ 할거야’
② 강조 : ‘우린 지금 / 동무를 / 기다리고 있소.’
③ 흥분 : ‘책임비서동지// 넘어/ 갑니다. 불길이 훨훨/ 넘어갑니다.///’
④ 주의집중 : ‘난// 이 세상에 있는 거 다 알았으면 좋겠어요.’
⑤ 당황 : ‘뭐/// 그게/ 어떤 설비라구/ 마사먹는단 말이냐/// 이거/ 참/ 큰일/ 났구나.’
⑥ 단호함 : ‘명령은// 무조건/ 끝까지/ 관철해야 하오.’
⑦ 미안함과 망설임 : ‘선생님// 저/ 열이/ 몹시/ 나서/ 집엘-’
⑧ 시간적 여유를 얻기 위해 : ‘그리구// 철남의 모자를 잊지 말구 사오너라.’
⑨ 깊은 생각을 할 때 : ‘나두/ 생각해 보았습니다만// 지금은/ 어려울 것 같소’
4. 입말체에서의 말의 속도
1) 이야기되는 내용에 따라 말의 속도가 조절된다.
① 명확히 전달해야 할 땐 느린 속도로 말한다.
② 서로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비교적 빨리 말한다.
③ 생동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속도를 조절한다.
2) 듣는 사람에 따라서도 속도가 조절된다.
① 이해력이 낮은 사람들과 말할 때는 천천히 말한다.
② 웃어른과 말할 때는 비교적 느리게 말한다.
3) 이야기가 진행되는 환경과 정황에 따라서도 속도가 조절된다.
주위환경이 활기를 띠고 빨리 움직일 때에는 속도가 빨라지며 반대로 여유가 있거나 느리게 움직일 때는 느리게 이야기한다. 침울한 분위기에서도 말의 속도고 조절된다.
4) 말하는 사람의 감정정서에 따라 말의 속도가 조절된다.
① 격한 마음일 때는 말 속도가 빨라지고 진정되었을 때는 속도가 느려진다.
② 가벼운 마음으로 말할 때는 빨라지며 정중한 마음일 때는 느려진다.
③ 업수이 여기는 마음이 있을 때 말 속도가 빨라진다.
④ 조급해지면 빨라지고 침착할 때에는 느려진다.
5. 입말체에서의 소리빛갈
1) 이야기되는 내용에 따라 소리빛갈을 달리한다.
‘토끼가 깡충깡충, 곰이 껑충껑충’
2) 옮김말을 옮기는 말과 구별하기 위하여 소리빛갈을 달리한다.
3) 서로 다른 사람의 말은 다른 소리빛갈로 발음한다.
‘아버님, 그동안 건강하셨어요?’
‘할아버지, 안녕하십니까?’
‘오냐 우리 철봉이가 왔구나!’
4) 말을 듣는 사람에 따라 소리빛갈을 달리한다.
‘얘야, 너 몇 살이냐?’
‘옥희 동문, 지금 몇 살이요?’
5) 이야기가 진행되는 장면에 따라 소리빛갈을 달리한다.
6) 감정정서에 따라 소리빛갈을 달리한다.
① 정중·엄숙한 분위기에서는 깊고 굵은 소리를 쓴다.
② 심각한 느낌을 나타낼 때에도 깊은 소리를 이용한다.
③ 친근감을 나타낼 때에는 얕은 소리를 이용한다.
Ⅲ 입말체의 어휘의미론적 특성
1절 입말체의 어휘론적 특성
1. 고유어를 기본으로 하는 어휘
입말체에서 고유어를 기본으로 하는 것은 입말체의 형성·발전의 특성과 관련된다. 입말체는 대체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들이 이야기된다. 그리고 대중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은 대부분이 고유어에 의하여 표현된다.
일상에서 쓰이는 말 중에 가족·친족관계어, 대명사, 신체를 나타내는 말, 노동 도구, 음식물, 생활 도구, 자연 현상, 동식물 이름, 수사,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 사물의 상태를 나타내는 말 등에는 고유어가 많다. 이는 고유어 자체가 대중성과 통속성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2. 어휘부류의 다양성
1) 입말체어휘와 중성체어휘
입말체와 글말체에 같이 두루 쓰이는 어휘를 중성체어휘라고 한다. 절대다수의 어휘는 중성체어휘이다. ‘책, 나무, 땅, 바다, 그것, 가다, 보다 등’
(1) 입말체어휘의 특성
거의 모든 입말체어휘가 고유어이며, 입말체어휘는 이해가 용이하고, 대체로 감정·정서적 뜻빛갈을 지닌다. 가령 ‘저’, ‘계시다’는 존경, ‘상판’, ‘대갈통’은 낮잡음, ‘고것, 요것’은 귀여움의 뜻빛갈을 나타낸다. 또한 입말체어휘는 기능·문체적이지 않은 일반어휘들이다.
(2) 입말체어휘의 갈래
입말체어휘는 입말체의 뜻빛갈만 갖고 감정·정서적 뜻빛갈은 없는 일반 입말체어휘와 감정·정서적 뜻빛갈을 갖는 감정·정서적 입말체어휘로 나뉜다. 전자의 예로는 ‘거지반, 거시기, 살그머니’ 등이 있고 후자의 예로 ‘잡수시다, 아빠, 꼬마, 요것, 배때기 등등’이 있다. 감정·정서적 입말체어휘는 존경어, 친밀어, 지소어, 속어 등이 있다.
2) 생활세태적 어휘
의식주와 풍습에 관련된 어휘들이 여기에 속한다. 생활세태적 어휘는 글말체에서도 쓰일 수 있지만 입말체에서 보다 많이 쓰이고 있다. 따라서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고 사회가 진보함에 따라 입말체에서 쓰이는 어휘의 범위는 끊임없이 넓어진다.
3) 감동사적 어휘
감동사는 말하는 사람이 자기의 감정이나 의지, 태도를 직접 나타내는 단어로 입말체의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다. ‘아, 아차, 아이참, 이크, 원, 저런 등등’.
감정만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의 요구나 의지를 나타내는 감동사들도 있다. ‘자, 어서, 아서라, 쉿, 어부바, 옜소 등등’.
또 상대방의 말에 대한 말하는 사람의 태도를 나타내는 감동사도 있다. ‘예, 응, 오냐, 그래, 암, 그럼, 아무려나, 아무렴, 글쎄 등등.’
4) 입말체빛갈을 띤 굳어진말
‘눈 깜짝 할 새’, ‘고생문이 열리다’, ‘미역국 먹다’, ‘까마귀 고기를 먹다’ 등.
3. 줄어진 어휘와 축약어휘
1) 줄어진 어휘
단어를 이루는 일부 말소리나 소리마디가 줄어져 이루어진 단어가 있다. 줄어진 어휘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단어를 이루는 말소리가 빠져서 이루어진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몇 개의 말뿌리(어근)이 합쳐서 이루어진 말에서 몇 소리만 따서 만든 것들이다.
말소리가 빠지는 경우 : 거(것), 거참(그것참), 말(마을), 암말(아무말) 등등.
합친 말에서 몇 개의 마디를 딴 경우 : 교대(교원대학), 농대(농업대학) 등등.
2) 축약어휘
축약어휘는 말소리들이 준 결과 다른 말소리가 된다는 점에서 ‘줄어든 어휘’와 다르다.
(1) 하나의 줄기가 줄어든 축약어휘 : 그깐(그까짓), 뭐(무엇) 등.
(2) 줄기와 토가 줄어든 축약어휘 : 거게(거기에), 그래서(그리하여서), 용타(용하다) 등.
(3) 단어결합이 줄어든 축약어휘 : 갸(그 아이), 옜네(여기 있네) 등.
2절 입말체의 의미론적 특성
1. 비유적 뜻의 적극적인 쓰임
언어적 환경과 이야기 참가자들의 경험과 약속 등에 의하여 비유적 뜻이 쉽게 파악될 수 있다는 점에 기초한다. 논리성보다는 직관의 문제이고, 형상성에 대한 요구가 높은 입말체의 일반적 특성이 하나의 동인이다. 비유적 뜻이 대체로 민중의 입말에서 생겨났으며 그 비유적 의미의 기초도 일상생활 속에 있는 경우가 많다.
1) 은유적 뜻의 쓰임
성질이나 표식, 모양, 역할이 본뜬 것과 비슷한 것에서 단어가 가지게 된 뜻이다. : ‘(모습이) 너를 빗겨 썼구나.’, ‘잔소리 대접’, ‘자넨 아직두 그믐밤이군.’
2) 환유적 뜻의 쓰임
본뜻이 나타내는 대상이나 현상과 시공간적으로 혹은 논리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에서 생겨난 뜻이다. : ‘그 집에는 아침부터 신바람이 났습니다그려’. ‘저녁이나 먹고 가거라.’
3) 제유적 뜻의 쓰임
전체가 부분을 나타내거나 부분이 전체를 나타내는 쓰임을 가리킨다. : ‘차를 놓쳤으니 다음 차를 탈 수밖에.’
2. 장면적 뜻
일정한 장면에서만 파악되는 뜻을 장면적 뜻이라고 한다. 입말체에서 많이 쓰인다. 흔히 대명사나 ‘하다’, ‘되다’ 등의 대동사가 장면적 뜻을 가지게 된다.
1) 어떤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장면적 뜻 : ‘(만년필을 주며) 이걸 가지구 가라.’
2) 행동이나 상태에 대한 장면적인 뜻 : ‘(문제를 풀다가) 했니? / 됐니?’
3. 뜻이 없는 ‘허식적’ 단어
1) 군더더기로 쓰이는 뜻이 없는 ‘허식적’ 단어
이 부류의 허식적 단어는 없을수록 좋다. 다음 이야기를 생각해낼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이야기를 꺼릴 경우 혹은 입버릇이 되어서 군더더기의 말을 하게 된다. : ‘에, 해일이라는 것은 바다물이 …’, ‘저기 말이야, 미안한데, …’
2) 우스개소리나 야유에 쓰이는 뜻이 없는 허식적인 단어
문장의 구성상으로나 대화의 구성상으로 보아서는 필요한 단어부류이지만 단어에 의미는 없다. : ‘세월아 네월아’
4. 특수한 뜻으로 쓰이는 단어들
1) ‘어디’
벼르거나 다짐을 나타냄 : ‘어디 두고보자.’
매우 대단함 : ‘여섯 켤레가 어디요.’
부인함 : ‘무슨 일인지 어디 알 수 있어야지.’
‘그러면’의 뜻 : ‘어디 한 번 볼까?’
추궁함 : ‘어디 말 좀 해봐! 어째서 …’
‘원’, ‘참’ 등과 같은 쓰임새 : ‘이거야 어디 배짱이 맞아야 해먹지.’
겸손한 태도 : ‘저야 어디 그럴만한 힘이 있습니까?’
2) ‘뭐’
부를 때 답함 : ‘옥이야! ; 뭐?’
되물음 : ‘직장장 동지 회의에 오시래요. ; 뭐?’
놀라움 : ‘뭐? 금철이가?’
이야기된 내용을 강조함 : ‘내일부턴 시험을 치는데요 뭐.’
어떤 사실에 대한 반대의 뜻을 강조함 : ‘뭐, 있으면야 안주겠소?’
겸손한 태도 : ‘나야 뭘 볼줄 아나요.’
거의 확정적인 것을 말할 때 : ‘이번 학기에는 창남이도 뭐 최우등을 했는가봅디다.’
가벼운 반박 : ‘수남이는 아직 안왔니? ; 아까 왔는데요 뭐.’
자신감, 확신 : ‘이 문제를 풀 수 있니? ; 이거야 뭐.’
3) ‘무슨’
‘왜’, ‘어쩐’의 뜻 : ‘무슨 비가 이리도 많이 올까?’
반대의 뜻을 강조할 때 : ‘다시 찾아보오. ; 다 찾아봤습니다. 그게 무슨 바늘이라구.’
겸손한 태도 : ‘분조장 아바이, 나오십시오. ; 나야 무슨, 여기가 좋수다.’
가벼운 반박 : ‘비가 오겠다더라, 우산을 가지구 가거라. ; 구름 한점 없는데 무슨.’
4) ‘아니’, ‘옳다’, ‘그저’, ‘이거’, ‘저거’ 등
‘아니 큰아버지가 오시는군요.’ - 놀라움
‘옳지, 영식이한테 물어보면 되겠구나!’ - 생각이 떠오름
‘저거, 물이 넘어나는구나!’ - 놀라움
‘저 미국놈의 개를 그저.’ - 벼름
5) ‘새나
‘-나’, ‘-기나’ 뒤에 붙여 그 행동이나 사실이 필요하지 않다는 태도를 표시한다.
‘솜옷을 입지 않겠나? ; 솜옷이나새나. 춥지 않아.’
3절 입말체의 명명적 특성
대상, 현상, 행동, 성질 등에 대한 정확한 명명(命名) 없이는 사람들 사이의 초보적인 의사소통도 이루어질 수 없다.
1. 장면적인 명명
입말체의 명명적 특성에서 가장 뚜렷한 것은 장면적인 명명이다. 명명은 사전적인 명명과 장면적인 명명으로 나뉜다. 사전적명명은 맥락에 관계없이 정해진 대상을 지시하지만 장면적명명은 일정한 장면에서만 파악되는 명명이다.
‘이건 우리 생필에서 만든 전기밥가마요.’에서 ‘생필’은 ‘생필직장’에 대한 장면적 명명이다. ‘국어 떴다.’에서 ‘국어’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에 의한 ‘국어 교원’에 대한 장면적 명명이다.
입말체에서 장면적 명명이 많이 쓰이는 것은 무엇보다도 언어행위가 구체적인 장면에서 진행된다는 점과 관련되고, 이야기 참가자들의 공통 경험과 약속 등과도 관련되다. 장면적인 명명은 주로 줄인 명명, 간접 명명으로 실현된다.
2. 줄인 명명과 확대명명
명명은 보통명명, 줄인 명명, 확대명명 등으로 나뉜다. 보통명명은 줄인 명명이나 확대명명의 기준이 되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줄인 명명이란 보통명명보다 줄어진 명명이고 확대명명은 보통명명보다 확대된 명명이다.
1) 줄인 명명
줄인 명명은 명명의 길이와 관련하여 입말체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명명이다.
(1) 보통명명을 줄이는 방법
합친말에서 일부 소리마디를 따다가 준말을 만드는 방법 : 공대(공업대학)
합친말로 된 보통명명의 앞 요소만으로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 : ‘안암에서 내리자’
합친말로 된 보통명명의 뒤 요소만으로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 : ‘프로젝터’ (비프로젝터)
(2) 장면적인 줄인 명명
입말체에서는 구체적인 장면에서 만들어지는 줄인 명명이 쓰인다. 이들은 언어행위가 진행되는 순간에 만들어지며 해당 장면에서만 파악된다.
(고속버스터미널 매표소에서) ‘강릉 한 장요.’
(닭집에서) ‘프라이드 하나랑요 …’
2) 확대명명
입말체에서는 말하는 사람이 순간적으로 단어가 떠오르지 않기 때문에 확대명명을 쓰기도 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확대명명을 쓰기도 한다.
① 보통명명을 그대로 풀이하여 나타내는 방법 : ‘제약공장 - 약 만드는 공장’
② 보통명명을 풀이하여 불완전명사 ‘것’ 등으로 대상화하는 방법 : ‘송곳 - 종이 뚫는 것’
3. 간접적인 명명
명명은 방식에 따라 직접적인 것과 간접적인 것으로 나뉜다. 직접적 명명이란 대상이나 현상, 행동, 성질 등을 “그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단어로 명명한 것이고, 간접적인 명명이란 “그와 관련된” 개념을 가진 단어나 표현으로 명명하는 것이다. 직접적인 명명은 사전의 기본뜻만 알면 파악할 수 있지만 간접적인 명명은 구체적 장면에서의 언어행위 과정에서만 파악된다.
1) 환유적 명명
(1) 그릇 : (국수집에서) ‘한 그릇 더 주세요.’
(2) 단위명사 : (옷집에서) ‘한 벌 삽시다.’ ; (서점에서) ‘이거, 한 권 주세요.’
(3) 재료 : (여럿이서 호빵 난로 앞에서) ‘난 팥, 넌 야채, 넌 카레 그리고 넌 초콜렛?’
(4) 활동분야, 소속단체 : (TV편성표를 보는 친구에게) ‘삼성 대 엘지 경기는 몇 시냐?’
(5) 고향, 거주지 : ‘강원도, 어제 하던 거 다 했냐?’
(6) 아이의 이름 : ‘철진아, 시간이 다 됐어.’
(7) 관련 장소 : ‘윗층은 퇴근했나 모르겠네.’
2) 에두르는 명명
어떤 대상이나 현상, 행동 등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둘러서 이름 짓는 것을 말한다. 에두르는 표현은 입말체에서 보다 많이 쓰인다. 듣는 사람과 한자리에서는 지나친 자극이나 놀라움을 주는 직접적 표현을 피하고 될수록 부드럽게 표현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1) 말의 문화성과 관련한 에두르는 명명
문화적으로 비천하거나 점잖지 못한 표현은 에둘러서 표현한다.
‘죽다’ - 돌아가다, 잘못되다, 가다, 숨지다, 눈을 감다, 세상을 떠나다, 수저 놓다 등등
(2) 존경과 관련한 에두르는 명명
‘먹다’ - 들다, 잡수다
‘늙은이’ - 나이 많은 분
3) 형상적인 명명
형상적인 명명은, 생일을 ‘귀빠진 날’이라고 명명하는 것처럼, 어떤 대상이나 현상, 행동 등을 생생한 비유로 명명하는 것을 말한다. 형상적 명명은 대체로 직유나 은유에 기초한다.
직유에 기초한 경우엔 대체로 말하는 사람의 평가나 태도, 인식과 관련되어 있다. 헬기를 ‘잠자리 비행기’라고 부르는 것은 헬기의 모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관련되어 있고, 수다스러운 사람을 ‘참새 같은 것’이라고 명명한 것은 대상에 대한 평가를 반영하고 있다.
은유에 기초한 형상적 명명도 많이 쓰인다. ‘멋있다’, ‘훌륭하다’를 ‘딱소리나다’라고 하는 것이나 ‘쿨하다’라고 하는 것이 그런 예이다. 은유에 기초한 형상적 명명에도 상대에 대한 평가가 반영될 수 있다. 가령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을 ‘허풍선’이라고 비꼬아 부를 수 있다.
Ⅳ 입말체의 형태론적 특성
1절 문법적 형태의 다양성
1.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토들
오늘날 적극적으로 쓰이는 토는 400 개 안팎이다. 이 중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것이 200 여개이다. 글말체에서만 쓰이는 토들은 수십 개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입말체에서 사람들의 상호관계가 구체적으로 토들을 통해서 표현되고, 말하는 사람의 태도가 다양하게 표현되며, 입말체에서 소리줄이기 현상과 관련하여 줄어진 토들이 많이 쓰이기 때문이다.
1)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맺음토
① 이음토에서 넘어온 맺음토들은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 ‘-ㄴ데’, ‘-다구’, ‘-다면서’ 등.
② 말차림(높임)관계가 뚜렷한 맺음토들은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③ 줄어진 맺음토는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 ‘-ㅂ죠’, ‘-슈’, ‘-겐’ 등
④ 기타 : ‘-ㄴ감’, ‘-다구야’, ‘-ㄴ담’, ‘-ㄹ라’, ‘-람’, ‘-라니’ 등
2)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이음토
‘-건댄’, ‘-기론’, ‘-길래’, ‘-느라고’, ‘-다손’, ‘-답시고’, ‘-지만서도’ 등등.
3)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격토
① 2 부류 격토(후치사) : ‘-한테’, ‘-더러’, ‘-보고’, ‘-랑’ 등등
② 호격토 ‘-아/야’와 위격(탈격)토 ‘-께서’ : ‘그 책은 외할머니께서 온 거란다.’
③ 여격토 ‘-게’, 대격토 ‘-ㄹ’, 위격토 ‘-서’ : ‘내게’, ‘날 다오’, ‘학교서 집까지’
④ 존경을 나타내는 주격토 ‘-께서’와 여격토 ‘-께’
4)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도움토(보조사)
① 도움토 ‘-서껀’, ‘-부텀’, ‘-는새려’
② 이음토 뒤에서 쓰이는 도움토 ‘-야’, ‘-도’, ‘-두’
5)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시간토
‘-댔-’, ‘-더랬-’은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저번 일요일엔 영일이와 충성이가 가더랬다.’
6) 입말체에 고유한 첨가토
‘-요’, ‘-야’, ‘-나’, ‘-그려’ 등.
‘춘심이는 만경대 견학을 가게 돼서 좋겠다야.’, ‘빨리 가자야!’, ‘… 이야기하세나!’ 등등.
2. ‘무형태단어’의 형태화
부사, 관형사, 감동사는 일반적으로 토가 붙지 않으므로 ‘무형태단어’라고 하지만 입말체에서는 이들 무형태단어들에도 토가 붙는다. 이는 1) 우리말이 교착적이고 토가 상대적으로 자립성이 강하기 때문이고, 2) 입말체에서 무형태단어들이 대상화되거나 용언처럼 풀이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고, 3) 입말체에서는 예의적 관계가 직접 나타나야하기 때문이다.
1) 부사의 형태화
(1) 부사의 격형태 : ‘이번보다 아까가 좋았어.’, ‘아까와 꼭 같구나.’
(2) 부사의 도움토형태 : ‘빨리는 온다.’, ‘빨리도 온다.’
(3) 부사의 복수형태 : ‘행군 준비 든든히들 하라구.’
(4) 부사의 서술형태
입말체에서 부사에 맺음토(종결어미), 이음토(연결어미), 규정토(관형형어미) 등이 붙어서 서술형태를 가질 수 있다. 부사의 서술형태는 부사의 줄기에 풀이토들이 직접 붙어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끼움토(선어말어미)들이 붙은 뒤에 서술토가 붙어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① 부사의 맺음형태 : ‘이젠 우리 송희 가야금 솜씨도 제법이구만.’, ‘천천히라니?’
② 부사의 이음형태 : ‘효숙이와 은숙이는 생일은 효숙이가 먼저지만 동갑이야.’
③ 부사의 규정형태 : ‘너한테서두 빨리라는 말이 나와?’
2) 관형사의 형태화
관형사의 형태화는 주로 대화의 받는말에서 주는말의 어느 한 부분을 반박할 때 나타난다.
‘모든 동무들이 다 가겠다는데. ; 모든이라니? 옥순이랑은 안가겠다구 하지 않았니?’
3) 감동사의 형태화
(1) 말차림과 관련한 감동사의 형태화 (책 오타)
글쎄 - 글쎄다, 글쎄네, 글쎄요, 글쎄야요, 글쎄올시다, 글쎕니다.
여보 - 여보아라, 여보게, 여보소, 여보시오, 여보세요, 여보십시오.
엤다, 옜네, 옜소, 옜어요, 옜습니다.
(2) 감동사와 관련한 감동사의 대상화
‘글쎄라니? 글쎄가 아니라 무조건 해내야 하오.’
‘아차는 무슨 아차야? 까맣게 입어버렸을텐데.’
3. 절대격형태의 적극화
절대격형태(격형태가 실현되지 않는 것)가 입말체에서 많이 실현되어도 불편이 없는 것은 언어적 환경과 그 밖의 수단들에 의해 보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절 토의 겹침현상
토의 겹침 현상은 교착어인 우리말의 중요한 특징이다. 그런데 입말체에만 고유한 토의 겹침현상이 많이 있다. 이는 주로 ‘하여야 하지’가 ‘하여야지’로 주는 것처럼, 단어결합에서 뒤에 놓이는 단어의 줄기가 줄어드는 현상과 관련된다. 또한 입말체에서는 화자가 청자에 대해 특정한 태도와 입장을 어떤 식으로든 표현해야 하는데, ‘존경’, ‘낮춤’, ‘친근함’ 등 화자의 청자에 대한 입장이나 태도가 토에 의해서 실현될 수 있다는 점과도 관련이 된다. 끝으로 글말체에서는 알림법(평서법)이 주로 쓰이는 데 비해, 입말체에서는 다양한 문말서법이 모두 적극적으로 쓰인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1. 맺음토의 겹침현상
1) 맺음토 + 맺음토 (90쪽~91쪽)
① ‘-다’+맺음토 : ‘용수도 잘 있다더라.’
② ‘-느냐’+맺음토 : ‘영숙아, 영옥이가 언제 오겠느냐더라.’
③ ‘-더라’+맺음토 : ‘그 농장에서는 오리도 많이 치더랍니다.’
④ ‘-리라’+맺음토 : ‘할머니는 11 월 말에나 오시라는군요.’
⑤ ‘-라’+맺음토 : ‘작업이 끝나면 선전실에 모이라네.’
⑥ ‘-자’+맺음토 : ‘선발대는 먼저 따나잡니다.’ (책 오타)
2) 이음토 + 맺음토
이음토와 맺음토의 겹침에서 이음토는 자기 본래 기능은 잃고 이야기되는 내용에 대한 화자의 태도(인식양태), 전달방식 등을 나타내며 맺음토는 본래의 기능을 수행한다.
① ‘-려’+맺음토 : ‘난 내일 저녁차루 떠나련다.’
② ‘-라’+맺음토 : ‘오후에 하는 회의가 무슨 회의랍니까?’
③ ‘-어야/여야/아야’+맺음토 : ‘오늘은 맏이두 오겠는데 저녁을 빨리 지어야지.’
3) 시간토 + 맺음토
① ‘-댔-’, ‘-더랬-’과 겹침 형태는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② 맺음토가 입말체에만 쓰이는 토일 때는 시간토에 관계없이 다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4) 존경토 + 맺음토
존경토는 거의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2. 이음토의 겹침현상
①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이음토가 마지막에 놓일 때 : ‘무슨 큰 잘못이라구 그러시우.’
② 일반적 존경을 나타내는 존경토 : ‘박선생님이 오시면 곧 보내 주십시오.’
③ 시간토 ‘-댔-’, ‘-더랬-’과 이음토가 겹친 것은 입말체어만 쓰인다. : ‘… 간댔는데 …’
3. 격토와 도움토의 겹침현상
격토와 도움토의 겹침 현상은 대부분 입말체와 글말체의 공통적이다. 그러나 다음은 입말체에서만 쓰인다.
①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격토가 들어간 토의 겹침 : ‘언니한테랑 편지를 해야지.’
② 입말체에서만 쓰는 도움토가 들어간 토의 겹침 : ‘선생님한테부텀 말씀 드려야지.’
③ 일부 이음토나 구밈토에 도움토 ‘-야’가 겹친 것 : ‘도와 주기만 하면야’
4. 복수토의 첨가적인 겹침현상
입말체에서는 복수토의 첨가적 겹침 현상이 나타난다. 글말체어서 체언에 붙어 복수를 나타낼 때는, ‘청년들에게’나 ‘청년들한테도’에서처럼 복수토가 제일 앞에 놓이지만, 입말체에서는 다른 토들 뒤에 겹치면서 그와 관련된 행위자가 복수임을 나타낸다.
1) 격토와 복수토의 첨가적인 겹침
① 여격토+복수토 : ‘학교에들 가느냐?’
② 위격토+복수토 : ‘평양에서들 오셨습니까?’
③ 조격토와 복수토 : ‘어서 학교로들 가거라.’
④ 구격토와 복수토 : ‘과물과들 투쟁하느라 수고했어요.’
2) 도움토와 복수토의 겹침
‘아침부터들 수고하십니다!’, ‘늦게까지들 기세를 올리고 있군요.’
3) 이음토와 복수토의 첨가적인 겹침
‘하루 일을 마치고들 문화회관으로 갔지요.’, ‘쉬면서들 잠깐 기다려주오.’
4) 맺음토와 복수토의 첨가적인 겹침
‘자, 그럼 나머지 일을 제꺽 해제낍시다들.’, ‘어서 떠나게들, 시간이 거의 됐네.’
5. 첨가토의 겹침현상
첨가토는 입말체서만 고유하다.
1) 첨가토 ‘-요’의 겸침
강조와 ‘해요’ 정도의 화계를 나타낸다.
① 격토+‘-요’ : 호격토를 제외한 모든 격토와 겹쳐 쓰일 수 있다.
② 도움토+‘-요’ : ‘인철인요,’, ‘8시부터요.’
③ 이음토+‘-요’ : ‘어머니, 오늘 늦어지면요 언니네 집에서 자구 오겠어요.’
④ 맺음토+‘-요’ : ‘얘기나 하면서 천천히 걸어가자구요.’
⑤ 꾸밈토+‘-요’ : ‘아침을 일찍 준비해주시우, 첫차를 탈 수 있게요.’
2) 첨가토 ‘-야’, ‘-나’, ‘-그려’의 겹침
‘저것 봐! 금붕어가 정말 곱구나야.’
‘좀 더 기다리자나?’
‘작업반이 기세가 대단합니다 그려’
3절 토의 융합현상과 축약현상
1. 토의 융합현상
토의 융합현상이란 ‘주어라’가 ‘줘라’가 되는 것처럼, 줄기와 토가 하나의 소리마디를 이루면서 결합하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말은 일반적으로는 단어에서 줄기와 토, 토와 토 사이의 경계가 뚜렷이 갈라지지만 융합현상이 일어나는 경계가 없어진다.
1) 원리
① 토의 말소리가 빠지고 남은 하나의 자음이 줄기의 받침이 된다. : ‘이야길’
② 줄기가 모음으로 끝나고 토가 모음으로 시작할 때 줄기 모음 빠지기 : ‘어데서’
③ 줄기가 모음으로 끝나고 토가 모음으로 시작할 때 하나의 겹모음으로 융합 : ‘늦춰서는’
④ 바꿈토의 빠지기로 일어나는 융합 : ‘사관데’
2) 예
① 대격토 ‘-를’ : ‘땔나물 해왔다.’, ‘널 만나자구 우정 왔어.’, ‘순흰 글짓길 잘한단다.’
② 도움토 ‘-는’ : ‘금속활잔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들었단다.’
③ 맺음토의 융합 : ‘저 자동차는 어느 농장 찬가요?’
④ 이음토의 융합 : ‘할머니가 따오신 딸긴데’, ‘할머니가 먼저 잡숴야 해요.’
⑤ 시간토의 융합 : ‘동길이는 좀 덤볐구나.’
2. 토의 축약현상
1) 토와 토의 축약현상
(1) 대상토들 사이의 축약
① 격토들 사이의 축약 : ‘학교엘 가니?’
② 도움토들 사이의 축약 : ‘내일부턴 버스가 9시에 떠난대요.’
③ 격토와 도움토의 축약 : ‘충성이한텐 창실이가 알려라.’
(2) 서술토들 사이의 축약
① 맺음토와 맺음토의 축약 : ‘신숙아, 일요일날 와우도에 가잔?’ (-자+-니)
② 이음토와 맺음토의 축약 : ‘윤실아, 저녁에 우리 집에 공부하러 오련?’
③ 시간토와 맺음토의 축약 : ‘전번에 가져간 책은 다 읽언?’
④ 존경토와 시간토의 축약 : ‘너의 담임 선생님이랑 오셨댔다.’
⑤ 존경토, 시간토, 맺음토의 축약 : ‘지배인 동지 돌아오션?’
(3) 대상토와 서술토의 축약
① 서술토와 대격토 ‘-를’의 축약 : ‘-얼’(-어+-를), ‘-겔’(-게+-를), ‘-길’(-기+-를)
② 서술토와 도움토 ‘-는’의 축약 ; ‘-어선’, ‘-겐’, ‘-긴’
2) 줄기와 토 사이의 축약현상
융합현상이 융합하는 둘 중 하나는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에 비해 축약현상은 둘 다 본래 형태와 달라진다.
(1) 줄기와 대상토의 축약현상
① 줄기와 격토의 축약 : ‘고게’(고것-이), ‘저게서’(저기-에서)
② 줄기와 도움토의 축약 : ‘그건’(그것-은)
(2) 줄기와 서술토와의 축약현상
① 줄기와 맺음토의 축약 : ‘우리 꽃분이가 어떠해요?’(하-어요)
② 줄기와 이음토의 축약 : ‘저 아저씨한테 말해보자꾸나.(하-어)
③ 이음토와 줄기의 축약 : ‘저기 아저씨가 오잖아요’(오-지 않-아요)
④ 줄기와 시간토의 축약 : ‘오늘 일옥이가 제일 잘했어.’(하-었어)
⑤ 줄기와 꾸밈토의 축약 : ‘형님이라면 이런 때 어떡하겠어요?’(어떻-게)
⑥ 줄기와 바꿈토의 축약 : ‘오늘은 기분이 좋은게구나.’(좋-은 것-이-구나)
3) 두 개의 토와 줄기의 축약현상
(1) ‘맺음토-줄기-토’의 축약
① ‘-다 하-여(요)’ : ‘금강산 구룡폭포가 굉장하대요.’
② ‘-ㄴ다 하-여(요)’ : ‘청진 아저씨가 출장을 오신대요.’
③ ‘-자 하-여(요)’ : ‘삼촌, 선희 아버지가 빨리 가재요.’
④ ‘-라 하-여(요)’ : ‘이뿐이 아지미, 회의에 참가하래요.’
⑤ ‘-리라 하-여(요)’ : ‘사향은 박덕보 노인한테 있으리래요.’
⑥ ‘-더라 하-여(요)’ : ‘귀남이가 표창 휴가루 오더래요.’
(2) ‘맺음토-줄기-이음토’의 축약 :
(3) ‘맺음토-줄기-시간토’의 축약
(4) ‘이음토-줄기-맺음토’의 축약 1
(5) ‘이음토-줄기-시간토’의 축약
(6) ‘이음토-줄기-맺음토’의 축약 2
4절 토의 다의성과 기능이전
토의 다의성과 기능이전 현상도 토가 보이는 중요한 입말체의 현상이다.
1. 토의 다의성
글말체에서는 토들이 가장 일반적인 조건, 전형적인 조건에서 쓰이며 언어적 환경의 보충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억양 수단들을 직접 이용할 수 없으므로 입말체보다 토의 의미가 풍부하지 않다.
1) 자리토(조사)들의 다의성
토의 다의성은 자리토 중 격토들에서 많이 나타난다. 격토들의 수는 제한되어 있지만 매우 빈번하게 사용되므로, 다양한 의미에 결합되는 과정에서 여러 뜻이 파생된 것이다. 아래서는 입말체에서만 쓰이는 자리토의 기능을 볼 것이다.
(1) 주격토
강조 : ‘한번 가자구 벼르면서두 떠나게가 되지 않는군요.’
(2) 대격토
간접적 영향 : ‘이 만년필을 영수를 주어라.’, ‘그 샐 날 주렴.’
행동의 방향 : ‘옥선이는 남포를 간다더라.’
강조 : ‘읽얼 봐야 내용을 알게 아닌가!’
(3) 여격토
열거 : ‘텔레비전에, 재봉기에, 냉동기에, 세탁기에 없는 것이 없이 갖추어놓고 잘 삽디다.’
대비 :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군요.’
역할분담 : ‘영화문학에 김충호, 연출에 차성철이래요.’
2) 맺음토들의 다의성
(1) 추김토
시킴 : ‘얘야, 이제부턴 글씨를 좀 크게 쓰자.’
요청 : ‘창국아, 방을 좀 잘 거두자야.’
승인 : ‘아버지, 나도 데리구 가지요? ; 응 가자!’
의지 : ‘이번 학기에는 나도 꼭 10점 최우등을 하자.’
(2) 이음토
강조 : ‘아무렴, 우리가 이기구 말구.’
반문 : ‘그렇게 늦잡다가 차를 놓치면 어떻게 하고?’
2) 끼움토들의 다의성
끼움토 중 다의성이 가장 발달한 것은 시간토이다.
(1) 과거시간토
현재 사실의 단정 : ‘이젠 원고가 다 됐겠구만. ; 아직 멀었습니다.’
기정의 미래 사실 : ‘내일 영화는 다봤군, 출장가게 됐네.’
(2) 미래시간토
짐작 : ‘작업반장 아바이, 요즘은 모내기 철이어서 바쁘시겠습니다.’
현재 사실의 단정 : ‘너는 모든 일에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 ; 알겠어요, 아버지.’
가능성 : ‘너희들 힘만으로 하겠니? ; 하겠어요.’
경험의 생생하게 표현 : ‘어제 오후에 교장 선생님이 부르시지 않겠어요? … ’
좋지 않은 일을 겪음을 표현 : ‘싱거운 사람 다 보겠네.’
감추어진 조건의 나열 : ‘장학금 주겠다, 철따라 옷 내주겠다, 학용품 주겠다, … ’
3) 도움토
‘-도’의 강조 : ‘참, 어린 학생이 기특도 하지.’
‘-만’의 강조 : ‘붉게만 피어라, 꽃봉오리들아!’
4) 복수토
행동 주체의 복수 : ‘어서들 떠나거라.’
2. 토의 기능이전
1) 맺음토와 이음토의 기능이전
입말체에서는 다양한 원인으로 이음토가 맺음토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고 역으로 맺음토가 이음토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는 입말체에서 1) 바뀐 어순이 많아서 맺음 술어가 이음 술어보다 앞에 놓이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2) 맺음 형태로 끝나지 않는 문장들이 많이 쓰이고 3) 맺음 형태들이 연속한 복합문이 많고 4) 억양이 전달 단위에 관여하기 때문이다.
(1) 맺음토의 기능이전
겹침복합문에서 앞에 있는 풀이단위의 술어, 단일문에서 맺음형태의 이음술어, 단일문에서 맺음형태의 이음술어 등에서 맺음토가 이음토의 기능한다.
‘농사일이야 농사군인 내가 잘 알지 네가 잘 아겠냐?’
‘공넣기는 누가 낫니? 영남이가 낫니, 철산이가 낫니?
(2) 이음토의 기능이전
‘은별이가 사범대학에 입학했다면서?’
‘나도 지하의 척후병이 되었으면!’
‘내일은 틀림없이 동무들이 온다니까.’
2) 말법토의 기능이전
말법토의 기능이전은 주로 대화의 받는말에서 나타난다. 말법토의 기능이전은, 언어행위가 진행되는 환경의 구체성, 담화 참여자들의 공통적인 경험 등에 기초하여 나타나며 억양에 의해 오해 없이 파악된다.
(1) 알림법토의 기능이전
물음 : ‘돌아왔다?’
(2) 물음법토의 기능이전
알림 : ‘책이 저기 있잖니?’
확인 : ‘그렇습니까?’
시킴 : ‘빨리 일어서지 못하겠지?’
추김 : ‘나하구 상점에 갔다 오지 않겠지?’
(3) 추김법토의 기능이전
물음 : ‘벌써 떠나자구?’
시킴 : ‘그럼 건강한 몸으로 일을 잘하자!’
자기에게 시킴 : ‘가방을 제가 듭시다.’
의도나 결심의 알림 : ‘1분 1초도 헛되이 보내지 말자.’
승낙이나 약속 : ‘그렇게 하자꾸나.’
(4) 시킴법토의 기능이전
물음 : ‘어서 떠나십시오. ; 떠나라? 보기 싫은게로군.’
사실에 대한 확인의 알림 : ‘거 봐라, 공부를 착실히 하니 좋질 않니?’
5절 례의적 관계의 정밀한 표현
1. 듣는 사람에 대한 례의적 관계의 정밀한 표현
1) 말차림범주에 의한 표현
입말체에서 상대방에 대한 정중성과 친밀감, 상냥함, 멸시나 증오 등이 말차림범주를 통해서 부가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말차림범주는 입말체의 성격을 가지는 문법범주이고, 맺음토에 의해 표현된다. 입말체에서 말차림관계를 규정하는 요인은 ‘화자·청자의 사회적 지위’, ‘화자·청자의 친인척 관계’, ‘화자·청자의 친밀도’, ‘이야기가 진행되는 조건’ 등이다.
일반적으로 글말체에 쓰이는 ‘-다, -ㄴ다, -ㄴ가, -ㄹ가’ 등은 결코 낮춤이 아니며, 연설문 등에서 쓰이는 ‘-ㅂ니다, -ㅂ니까’ 등은 높임이 아니다. 글말체에서 말차림은 ‘중성화’된다.
2) 말법바꿈에 의한 표현
우리말의 말법에는 알림법, 물음법, 추김법, 시킴법이 있다. 화자의 입장에서 알림법은 상대에게 가장 부담이 적고 물음법은 말을 하기를 요구하므로 조금 더 부담이 크며, 추김법과 시킴법은 상대에게 행동을 요구하여 부담이 크지만 추김법은 화자가 함께 행동할 것이라는 전제가 있어 시킴법이 가장 부담이 크다.
따라서 상위자에게 무엇을 시키거나 함께 하자고 추기는 것은 정중하지 않게 느껴지며 물어보는 것도 미안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이런 이유로 입말체에서는 시킴법 대신에 추김법이나 물음법 또는 알림법을 쓰거나, 추김법을 물음법으로, 물음법을 알림법으로 바꾸는 표현법이 발달했다.
(1) 시킴법을 다른 말법으로 바꾸는 방법
① 시킴법을 추김법으로 표현 : ‘그럼 마저 수고합시다.’
② 시킴법을 물음법으로 표현 : ‘네가 역전에 할머니 마중 가겠지?’
③ 시킴법을 알림법으로 표현 : ‘저희들두 혁명전적지답사를 보내주셨으면 합니다.’
(2) 추김법을 다른 말법으로 바꾸는 방법
① 추김법을 물음법으로 표현 : ‘순남아, 나와 함께 체신소에 갈까?’
② 추김법을 알림법으로 표현 : ‘선생님, 이제 떠나셔야 합니다.’
2. 이야기에 오른 사람에 대한 례의적 관계의 표현
1) 존칭범주에 의한 표현
존칭범주는 행동이나 상태, 성질의 주체로 이야기에 오른 사람에 대한 대우 관계를 나타내는 문법적 범주이다. 대우 관계는 크게 존칭과 비존칭으로 갈린다. 대우 관계는 존칭토나 보충법적인 어휘 등으로 표현된다.
(1) 입말체에서 존칭토가 붙는 단위는 다음과 같다.
① 행위자를 존경할 때 그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술어에 붙일 수 있다.
② 존경하는 사람에게 속한 대상을 풀이하는 단어에 붙일 수 있다. : ‘아들이 둘이시다.’
③ 존경하는 사람의 행동, 상태 등을 나타내는 규정형 단어에 붙을 수 있다. : ‘위대하신…’
④ 문장의 주체가 존경하는 사람이고 이에 맞물리는 술어가 둘 이상일 때는 맺음술어에만 ‘-시-’를 붙이나, 최대 존경을 나타낼 때는 다 붙일 수 있다.
(2) 존칭토 사용시 주의점
① 자기의 행동에는 쓰지 않도록 한다.
② 압존법을 지킨다.
2) 일부 격토에 의한 표현
존칭의 주격토 ‘-께서’, 존칭의 여격토 ‘-께’, 존칭의 위격토 ‘-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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