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

조선어입말체연구 1장 요약

by 앎의나무 2008. 4. 24.
 

요약 : 채찍

“「조선어입말체연구 」(김상호, 사회과학출판사, 1989.), 제 1 편”의 요약

 

Ⅰ 입말체의 본질과 일반적 특성

 

1절 입말체의 본질

입말을 통한 언어생활에 어울리는지, 글말을 통한 언어생활에 어울리는지에 따라 입말체와 글말체를 구분한다. 입말체는 이야기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계속 바뀌면서 소통이 진행된다. 따라서 주로 대화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반면 글말체는 혼잣말을 기본으로, 주로 글말로 실현된다.

그러나 입말체가 언제나 입말, 대화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글말체 역시 언제나 글말, 혼잣말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입말체, 입말, 대화는 서로 구분되고 글말체, 글말, 혼잣말도 서로 구분된다.

글말체와 입말체의 차이는 다음의 원인에 기초한다. 1) 문자의 발생과 더불어 문자생활의 영역에 맞게 글말체가 형성이 되어 점차 입말과 차이가 생겼다. 2) 글말은 참조 맥락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입말보다 더 구체적인 서술과 완전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3) 입말체가 일상생활에 쓰이는 반면, 글말체는 사회·정치·외교·과학·기술·문학·예술 등의 전문 분야에 쓰이므로 서로 다른 언어적 특성을 갖게 되었다. 4) 입말체의 기초가 되는 입말은 즉각적으로 만들어지지만 글말체의 기초가 되는 글말은 신중한 선택과 수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2절 입말체의 일반적 특성

입말체는 다음의 특성을 지닌다. 1) 발음, 어휘, 문장 등이 간결한 구조를 가진다. 2) 풍부한 변이형과 다양한 문장 구조가 나타난다. 3) ‘넌 짜장이냐?’ 같은 논리적인 비약이 나타난다. 4) 청자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반영된다. 5) 말하는 사람의 개성이 뚜렷이 나타난다.

 

 

Ⅱ 입말체의 어음론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