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 cetera/Psychic Test

사고형 vs 감성형 테스트

by 앎의나무 2009. 12. 16.



삶은 차가운 냉철함과 따뜻한 온정이 적절히 조화를 이룰 때 가장 살만한 것이며, 이럴 때 냉철함을 기반으로 한 논리성과 온정에 초점을 둔 이해와 공감이 더욱 빛날 것이다.

[사고 - 감정 TEST]

다음의 글을 읽으면서 A와 B 중 자신에게 가까운 쪽에 표시하시오.

지금 당신은 며칠 후에 내야 할 리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도서관으로 바삐 가고 있다. 그런데 그리 친하지 않은 과 친구가 어두운 표정으로 당신 앞에 나타났다. 그 친구는 머뭇거리더니 "혹시 시간 있니?"라고 조심스럽게 물었다.

질문 1 이때 당신이 시간적 여유가 별로 많지 않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반응합니까?

A 일단 어떤 일 때문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왜, 무슨 일인데?"라고 묻고, 중요한 일이 아니라면 "지금은 시간이 없는데, 다음에 이야기하자"라고 말한다.

B 그 친구의 어두운 표정을 보고 "무슨 안 좋은 일 있니?"라고 걱정스러운 태도로 물은 후, 설사 중요한 일이 아니더라도 그 친구가 상처받거나 서운해 할까봐 부탁을 거절하는 것이 어렵다.

 

친구가 안 좋은 일이 있다며 이야기를 좀 하자고 해서 그 부탁을 들어주었다. 학교 내 휴게실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데, 그 친구가 두서없이 감정 섞인 말투로 자꾸 오락가락 이야기를 늘어놓고 있다.

질문 2 당신은 이런 친구에 대해 어떻게 반응합니까?

A 구체적인 내용이나 안 좋은 일의 원인과 결과,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을 한다.

B 일단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그 친구의 힘들었던 점에 대해 "저런, 힘들었겠다." 등과 같은 표현을 통해 공감하고 이해해 주려고 노력한다.

 

한참을 이야기 한 후, 친구는 시간을 내주어 고맙다며 자리에서 일어났다. 당신은 친구에게 도움을 준 거 같아 마음이 뿌듯하다.

질문 3 당신은 어떤 순간에 친구에게 도움이 된다고 느낍니까?

A 안 좋은 일의 원인을 밝혀주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주었을 때

B 그 친구의 어두운 표정이 환해지며 내게 고맙다고 이야기할 때





'et cetera > Psychic T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식형 vs. 판단형 테스트  (0) 2009.12.16
감각형 vs. 직관형 테스트  (0) 2009.12.16
외향 vs. 내향 테스트  (0) 2009.12.12
가이던스 일반검사1  (0) 2009.03.06
독립성 테스트  (2) 2009.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