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

Methods in Phonology / J. Ohala / 번역 현주

by 앎의나무 2008. 4. 24.

From

Experimental Approaches to Phonology, Oxford Univ. Press. 2007.

editors: Maria-Josep Sole, Patrice Speeter Beddor, Manjari Ohala

 

 

1 Methods in Phonology   — by John J. Ohala / 번역 현주


1.1 Introduction

 새천년이 도래했다. 음운론의 방법론적 성과를 검증해 보는 데 적절한 시점인 듯하다. 방법론은 한 분야의 성숙과 과학적 엄격함을 가늠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다.


1.2 Questions, Answers, Method

 과학 분야는 다음의 셋으로 특징지워진다.


 1) 그것이 묻고자 하는 것

 2) 그 질문에 대한 답변 즉 가설 혹은 이론들

 3) 이 이론들을 지지하여 증거들을 체재화하는 데 쓰이는 방법


1.2.1 Questions

 한 학문 분야에서 제기된 큰 질문은 오랜 기간 지속된다. 음운론에서 (나는 음운론이 음성학을 포함하는 것으로 취급한다) 이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1) 단어나 형태소를 포함하여 언어가 화자의 마음에 표상되는 방식; 이 표상에 접근하고 이 표상을 이용하는 방식; 발화 스타일과 맥락의 기능으로서 이런 요소들의 음성적 변이를 설명하는 방식.

 2) 물리적‧생리적으로 발화가 작동하는 방식—발화의 바탕이 되는 구조와 단위들을 포함하여 발화 산출과 인식의 음성적 기제.

 3) 발음이 오랜 기간에 걸쳐 변해서 다른 방언 혹은 다른 언어, 맥락에 따른 같은 단어‧형태소의 다른 형태로 이어지는 이유와 방식. 다양한 언어의 사이의 공통 패턴 이를테면 분절음 목록이나 음소배열을 설명하는 방식.

 4) 의사소통 장애를 개선하는 방법

 5) 발화의 기능이 향상되고 확대되어 순간적인 발화에 영원을 부여하고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음에도, 그리고 기계를 통해 이용해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것은 어째서.

 6) 발화가 제 1 언어나 제 2 언어로 습득되는 방식

 7) 소리가 의미와 관계를 맺는 방식

 8) 인류에게 언어는 어떻게 생겼는가. 성도라는 장치가 화자의 나이와 성을 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존재한다면, 인간의 발화와 비-인간 의사소통 사이의 관계는 무엇인가.


 이 중 몇몇은 상당히 그럴 듯한 후보 답변들을 가지고 있다. 가령 우리는 발화 산출에 대해 상당히 알고 있고 이는 5에 대한 부분적 대답을 가능하게 해준다. 물론 한 층위에서 어떤 질문에 답이 내려지면 더 자세한 질문이 제기되고, 우리의 경험상, 이것은 아무리 좋은 답변이 어느 한 층위에서 내려지는 이상 계속 될 것이다. 질문들 중 몇은 아직 널리 인정되는 답변이 없는 것도 있다. 가령 발화의 진화에 관한 8번이 그 예이다.


1.2.2 이론들

 그런 질문이 오랜 동안 항상성을 유지한다면, 이 문제들에 관한 이론들이나 후보 답변들은 많이 변한다. 지난 40년 동안의 음운론만 해도, 언어의 음 패턴의 심리학적 표상과 거기에 가해지는 조작에 대한 수많은 이론들이 있었다. 유사하게 음 변화 기제에 대한 이론도 많았다. 이들 중 몇몇은 발음을 더 편하게 발음하려는 목적과 발음이 더 명확하게 전달되게 하려는 목적 사이의 지속적 경쟁을 표상하는 것이라고 음 변화를 설명한다. 다른 이론들은 목표가 되는 신호를 삭제하게 만드는 청자의 오지각이나 발화 신호의 오분석을 강조한다.


1.2.3 방법들

 페이스를 조절하도록 도우면서, 이를 통해 결국 한 이론이 다른 이론을 대체하게 되는데, 한 학문 분야에서의 생산적인 변화와 세련화를 이끄는 원리적 엔진을 구성하는 것은 과학적 학문 분야에서 채용된 방법론이다. 방법론이 이론들을 뒷받침하는 정돈된 증거들을 점차로 세련화시키는 한, 더 강하고 더 장수하도록 이론은 진화한다.

 한 분야에서 방법론은 누적되는 경향이 있다. 화학에서 훨씬 더 정확하게 샘플의 무게를 측정하는 방법이 나타나도, 물질의 분자 구조를 결정하는 방법으로서의 무게를 재는 방법 그 자체는 18세기 후반 Lavoisier, Bergman, Klaproth에 의해 소개된 이래 포기되지 않아 왔다.

 경우에 따라서 새로운 방법의 발달이 한 분야에 혁명을 몰고 올 수도 있다. 천문학은 망원경의 발명과 그걸 이용한 갈릴레이의 발견으로 완전히 바뀌었다. 19세기에 kymograph가 E. J. Marey에 의해 개선되어 상대적으로 빠른 생리적 활동들을 기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실험 음성학과 음운론에서 기념비적인 사건이다. kymograph를 언어학에 가장 먼저 이용한 것은 Rosapelly(1876)으로, 동시 조음과 동화의 물리적인 음성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Marey 연구소에서 시행되었다. kymograph는 옛것이 되었지만, 그것을 대체할 개선된 기록물을 만들 요구를 창조한 것은 kymograph라고 누군가는 말할 것이다.

 “과학적 방법”이라 불리는 세 가지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자료를 객관적으로 제시할 것; 2) 자료를 양적 방식으로 제공할 것; 3) 특정 이론이나 가설에 유리한 것이라는 의심을 극복하는 자료를 제시할 것. 객관적으로 얻어진 자료—관찰의 영향이 없거나 최소화된 자료—는 자료를 이론에 경도된 사람의 믿음이나 편견으로부터 단절시킨다. 양적으로 제공된 자료는 모호함을 피한다; 보다 정확하고 오해될 가능성이 더 적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검증되는 가설이나 이론 혹은 모델은 양적으로 표현된다면 그것이 최적이다. 마지막으로 의심을 극복하는 방법은 자료 수집에 있어 통제를 잘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경쟁 이론에게 산출물을 결정할 기회를 허락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관찰된 패턴이 우연히 나타날 수 있는지 아닌지를 평가하기 위해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해야 한다.

 이 원리들을 가지고 “방법론적 혁명”이라 불려도 좋을 것이 지난 수십년에 걸쳐 음운론에서 발생했다. 이는 다음의 사건들로 명백해진다.


 ‧ 언어학적 음성학(Ladefoged 1971)과 실험 음운론(J. Ohala and Jaeger 1986)의 출현.

 ‧ the Laboratory Phonology conference

 ‧ Linguistic Society of America, the Acoustical Society for America, the Acoustical Society of Japan,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oken Language Processing, Europspeech, the International Congress of Phonetic Science 같은 전문적 협의회 그리고 Chicago Linguistic Society, the Berkeley Linguistic Society 같은 오래된 지역 학회 모임의 논문들에서 음성학적‧심리언어학적 증거가 음운론 이론을 지지하기 위해 제시되는 경우가 점차 증가.

 ‧ Phonetics and Phonology(Academic Press)이나 블랙웰 출판사의 Handbook들, Hume and Johnson의 책 등 많은 출간물들.

 ‧ 실험과 대규모 코퍼스에 기반한 음운론 논문이 다음의 학술지들에서 매우 크게 늘었다. Language, Journal of Phonetics, Speech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Phonetic Association, Language and Speech, Pho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