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guistics

topic, theme, thematization, staging _ Brown & Yule의 담화분석에서

by 앎의나무 2008. 4. 24.

topic

 화자나 필자가 품고 있는 것으로 하나의 토픽은 하나의 담화단락을 구성할 수 있다. 둘 이상의 토픽이 하나의 담화단락을 구성할 수는 없고,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하나의 토픽이 여러 글쓰기의 단락으로 실현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토픽이 하나의 글쓰기 단락에서 표현되면 좋은 글이 아니라는 평가를 받는다.


theme

 한 담화단락 내에서 필자 혹은 화자가 다루려는 대상물, 혹은 생각 등. 중심소재(?) 정도로 번역하면 딱일 듯. 그래서 단락의 title(제목)은 theme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장치가 된다. 영어의 경우  문장의 첫 성분(constituent)가 theme이다.


thematization / Staging

 단락이나 단락들을 통해서 글 전체의 theme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전달된다. 이 과정을 thematization이라고 일컫는다. 이 과정은 staging이라는 보다 보편적인 과정의 일종이다. staging은 이 전 단계가 이 후 단계로 나아가는 데 필수적이고 결정적인(decisive)역할을 하게 됨을 일컫는다. 즉 제목은 다음에 오는 첫 단락의 첫 문장의 해석에 영향을 주고, 첫 문장은 다음 문장의 해석에 영향을 주고 등등등.  맥락에서 자유로운 해석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