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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guistics

정체성 / 에릭 에릭슨

by 앎의나무 2008. 3. 8.

Identity and the Life Cycle, (Erik H. Erikson, 1980, W.W. Norton. NewYork) 의 1장에서 '채찍'이 멋대로 이것저것 국어로 옮김.


 민족, 역사, 경제적 추구점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선악에 대한 일상적인 이미지에 의해 인도된다. 이런 이미지가 끊임 없이 변한다는 사실은 역사적인 변화의 교묘한 본질을 반영한다.

 그러나 선악의 원형을 강요하는 요즘의 사회 모델의 형식들은 모든 개인의 자아의 발달을 결정적 구체성으로 가정한다.  심리분석적인 자아 심리학은 이런 구체성과 어글어진다.

 다른 한편, 역사학도들은 개인이 어머니에게서 태어나고, 개인은 어린이였으며, 사회는 아이에서 부모로 발전해가는 개인으로 구성돼 있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무시하고 있다.

 단지 심리분석자와 사회학자가 사회의 역사 속에서 짜여지는 삶의 주기(life cycle)를 보여오면서, 어린이의 자아가 그 당시의 역사적 원형과 맺는 관계를 살펴왔다. (17)


가족에서의 개인, 역사사회적인 개인 사이의 틈이 심리분석에서 강화되었다.

사회적 조직이라는 개념과 현상, 사회적 조직이 품고 있는 개인적인 자아는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사회적 요인"이라는 존재에 대한, 보호받아온 배당/찬사에 의해 차단되었었다.(18)


 자아는 동물적인 본능(id)과 사회학적인 대중(masses)에 의해 정의된다. : 자아, 즉 조직화된 경험과 합리적인 계획에 대한 개인의 중심은 원시적 본능의 무질서와 집단의 무법성에 의해 위협받으며 있었다. 누군가는 프로이트가 그의 공포스러운 자아를 그 내부의 동물적 본능과 그 주변의 집단 사이에 두었다고 말할 것이다.

 초자아는 자아가 굴복해야 하는 모든 제약들의 내재화이다. 그런 막강한 '거부'들 속에서 아이의 순수한 자기애의 원래 상태는 타협된다고 한다. 아이는 자기를 측정할 기준 모델을 찾고 그들과 닮으려고 하는 속에서 행복을 찾는다. 성공하게 되면 그는 자기애-원래 가졌던, 자아도취와 전지전능하다는 느낌을 썩 많이 보장하지는 않는- 를 구하게 된다.(19)


 아이는 성장하면서 그의 경험과 자아의 통합에 숙달되는 각자의 방식이 집단정체성의 성공적인 한 변이형이라는 것과, 그 사회의 시공과 삶의 계획에 맞아 떨어짐을 의식함에서부터 현실성에 뿌리를 둔 삶의 감각을 이끌어 내야 한다.  스스로 걷게 되는 겸험, 다른 사람들고 같이 되었다는 경험과 그 희열(21) ..... 결코 유아기적 전지전능함의 자아도취적 확신이 아닌 이러한 자기애는, 자아가 현실의 선택적인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는, 즉 자아가 사회적인 현실성에 맞는 자아로 발전해 가고 있다는 확신으로 자라난다. 나는 이를 자아 정체성(ego identity)라고 부르고자 한다. 자아 정체성은 주관적인 경험이며, 역동적인 사실이고, 지단심리학적 현상이며 임상연구의 주제이다. (22)


개인의 정체감의 자각은, 자신의 동일함과 지속성을 스스로 즉각적으로 지각함, 타인이 자신을 동일하게 지속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지각함, 이 두가지를 관찰함으로써 성립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자아정체성인 개인 정체성이 의미하는 단순한 존재의 사실을 넘어, 존재의 자아의 질적임 특성과 더 관련이 된다. (22)


사회풍조와 자아, 집단정체성과 자아정체성의 상호 보완성은 사회적인 조직과 자아의 통합을 다룸에 더 큰 일반적 잠재력을 둔다. (23)


다양한 마음의 상태들 가운데 상대적인 평정상태를 정의하기 위한 요구는 전쟁 중의 윤리를 평가하는데 매우 첨예하게 대두된다. (24)


어쨌든,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며 자아와 사회의 정체성 사이에서 중간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조화로운 것이다. (요약의역, 25)


... 그러나 아이가 살고 있는 역사의 순간은 일할 수 있는 '정체성 확인의 조각들'의 조합을 위한 단지 제한된 숫자의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모델을 제공할 뿐이다. 아이들의 유용함은 신체적 성장의 상태와 통합된 자아의 습성의 요구가 동시에 충족되는 방식에 좌우된다. (25)


....


개인은 그 자신의 자아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선택을 할 수 있고, 주어진 것을 행해져야 할 것에 적용하는 것을 배우게 될 때 자유를 느끼게 된다. 그렇게 할 때에만 그는 인류 역사의 한 특정한 한 순간(그가 사는 순간)에서 그의 단 한 번의 삶의 일치로부터 자신의 세대와 다음 세대를 위해 자아의 힘을 이끌어 낼 수 있다.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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